모바일

"핸드폰 사진, 동영상 Google 포토 백업 방법"ㅡ구글 드라이브 동기화.

금을캐는사냥꾼 2022. 8. 24.

 

사용하지 않는 앱과 불필요한 다운로드 파일을 모두 삭제해도 눈에 띌 정도의 저장 공간은 확보되지 않기 때문에 드디어 그동안 묵혀놓은 갤러리를 정리해야 할 차례입니다. 오늘은 Google 포토 앱을 활용해서 구글 드라이브에 백업 및 동기화를 진행하고 기기의 저장 공간을 확보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메모리 부족 알림
  • Google 포토 사용 방법
  • 백업된 파일 확인 및 다운로드
  • 참고사항

 

 

 

#메모리 부족 알림

 

갤럭시의 경우 S20+부터 256GB의 메모리가 장착되고 있지만 누구나 어느 순간부터 메모리가 부족하다는 알림을 수신하게 됩니다. 때문에 메모리 카드를 구입해서 보완해왔지만 점차 외장 슬롯을 제외한 모델이 주를 이루게 되면서 유·무선 외장 드라이브로 눈을 돌린 분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일반적인 용도로만 핸드폰을 사용하는 분들은 외부 장치를 추가로 구입할 필요성까지는 느끼지 못하기 때문에 기기 내의 불필요한 데이터나 다운로드 파일을 삭제해서 저장 공간을 확보하게 됩니다.

 

물론 잔여 파일 삭제가 메모리 확보에 일시적인 도움은 될 수 있지만 장기적으로 봤을 때는 카메라의 자동 저장 기능으로 인해 갤러리에 쌓여간 미디어 파일을 정리하는 쪽이 이득입니다.

 

셀카만 하더라도 보통 하나의 결과물을 얻기 위해 수십 번씩 촬영되기 때문에 갤러리에는 삭제가 필요한 같은 내용의 파일들이 엄청나게 저장됩니다. 그중 전자기기 사용에 익숙하지 않은 우리 부모님 세대들은 핸드폰 분실과 함께 평생 간직해야 할 추억이 담긴 사진과 이별하기도 합니다.

 

따라서 위와 같은 문제에 대비하기 위해 Google 포토 앱 사용으로 중요한 사진 및 동영상을 구글 드라이브에 백업하고 추후 변경 사항에 대한 자동 동기화를 활성화할 수 있으며 버튼 하나로 기기의 메모리까지 확보할 수 있습니다.

 

 

 

 

#Google 포토 사용 방법

 

Google 포토 앱을 통해 구글 드라이브에 백업되기 때문에 기존에 삼성 클라우드나 마이크로소프트의 원드라이브에 익숙한 분들은 비교적 사용 방법이 귀찮다고 느끼실 수 있지만 앱 자체에서 사용자가 원하는 항목을 선택해서 적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무엇보다 5GB의 용량만 제공되는 마이크로소프트의 원드라이브에 비해 15GB까지 무료로 제공되는 구글 드라이브는 훨씬 높은 활용도를 자랑합니다. (멤버십 요금제 상품을 구입하면 더 많은 저장 공간을 사용할 수 있지만 일반적인 사진 저장이 목적이라면 15GB면 충분합니다.)

 

대부분의 안드로이드 계열 기기에는 기본 설치되어 있지만 아이폰을 포함해서 해당 앱이 설치되어 있지 않은 경우 스토어를 통해 다운로드하시면 됩니다.

 

 

[1] 백업할 파일 선택 후 새 폴더 생성

 

Google 포토를 실행하면 기본 갤러리 앱처럼 기기에 저장된 모든 사진 및 동영상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저장된 날짜별로 정렬되어 있기 때문에 비교적 손쉽게 백업할 사진을 분류할 수 있습니다.

 

Google 포토뿐만 아니라 대부분의 자동 동기화 시스템은 지정한 폴더 전체를 백업하고 이후 해당 폴더에 변경 사항이 발견될 때마다 자동으로 동기화를 진행합니다. 때문에 앱 사용 약관의 동의한 경우 기본적으로 카메라 폴더에 저장된 파일이 구글 드라이브에 동기화됩니다.

 

Google-포토-앱을-실행하고-기기에-저장된-파일-중에서-백업할-파일-선택-후-새-폴더로-이동
파일 선택 후 새 폴더 생성

현재 갤러리 청소가 필요한 분들은 먼저 백업용 폴더를 별도로 생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는 백업할 파일들을 한 눈에 확인하기 쉽고 여유 공간 확보를 위해 원본 파일 삭제 시에도 편리합니다.

 

라이브러리 탭으로 이동해서 백업할 사진 및 동영상을 선택하고 우측 상단에 있는 점 세 개(더 보기) 아이콘을 누른 뒤 '폴더로 이동' > '새 폴더' 순서로 선택합니다. 이때 시간이 많이 걸리더라도 필요 없는 미디어 파일들을 하나씩 삭제하면서 정리하는 것을 추천합니다.(해당 파일을 길게 누른 뒤 하단에 삭제 버튼 클릭.)

 

 

 

 

[2] 백업 및 동기화 활성화

 

다음으로 생성한 폴더를 선택하고 상단에 있는 '백업 및 동기화' 옵션을 활성화합니다. 기기가 와이파이에 연결된 상태에서만 진행되도록 기본 설정되어 있지만 모바일 데이터 상태에서도 가능하게끔 변경할 수 있습니다.

 

기기의 카메라 스펙과 파일에 사용된 화소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보통 사진 파일 하나당 4~ 5MB를 차지하기 때문에 백업 시 엄청난 데이터를 소모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무제한 요금제에 가입되지 않은 분들은 기본 설정으로 사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생성한-폴더의-백업-및-동기화-옵션-활성화-후-홈-화면의-계정-아이콘을-클릭해서-정상적으로-저장됐는지-확인
생성한 폴더 백업 및 동기화 활성화

백업 및 동기화를 활성화한 뒤 홈 화면 우측 상단에 있는 계정 아이콘을 보면 화살표 표시와 함께 백업이 진행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완료까지의 시간은 사용자의 네트워크 환경과 파일의 개수에 따라 다릅니다.)

 

이후 화살표가 사라진 계정 아이콘을 눌렀을 때 '백업 완료'로 확인된다면 백업용 폴더의 모든 파일들이 구글 드라이브에 정상적으로 저장된 상태입니다.

 

 

 

[3] 업로드 크기 설정

 

앞서 설명한 것처럼 멤버십 요금제 가입으로 더 많은 저장 공간을 사용할 수 있지만 단순히 추억으로 남기고 싶은 사진을 저장하는 것에 의미를 둔다면 백업할 파일의 크기를 변경해서 구글 드라이브를 보다 알뜰하게 관리할 수 있습니다.

 

홈 화면 우측 상단에 있는 계정 아이콘 메뉴에서 '포토 설정'으로 이동한 뒤 '백업 및 동기화' > '업로드 크기' 순서로 선택합니다.

 

구글-드라이브의-저장-공간을-아끼기-위해-업로드되는-파일의-크기를-절약-화질로-설정
업로드 파일 화질 절약

기본적으로 원본 화질을 유지해서 백업되기 때문에 해상도가 높을수록 파일의 용량도 커지게 됩니다. 따라서 사진 및 동영상의 해상도를 압축하는 것으로 용량을 확보할 수 있고 이는 그만큼 절약된 화질로 변경해서 업로드하는 것을 말합니다. (사진의 경우 1,600만 화소, 동영상의 경우 1080p가 기준이 됩니다.)

 

 

 

만약 A라는 사진이 16MP보다 큰 해상도를 가지고 있더라도 저장용량 절약으로 설정한 상태에서는 16MP로 백업되기 때문에 구글 드라이브의 저장 공간을 3분의 1 이상 아낄 수 있게 됩니다.

 

'절약'이라는 단어 때문에 블러 처리된 듯한 저화질로 생각하시는 분들도 있겠지만 60×40cm까지 고화질로 인쇄할 수 있을 정도는 되기 때문에 구글 드라이브 용량이 부족한 분들은 안심하고 활성화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4] 기기 저장 공간 확보

 

백업이 완료됐다면 이제 해당 원본 파일을 모두 삭제하는 것으로 기기의 저장 공간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아래와 같이 '여유 공간 확보' 버튼을 누를 시 갤러리에 저장된 모든 파일이 삭제되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이는 [1]번 섹션에서 백업할 파일들을 새 폴더로 이동시킨 결정적인 이유이기도 합니다.

 

백업-후-Google-포토의-여유-공간-확보-버튼을-클릭하면-갤러리-내의-모든-데이터가-삭제되기-때문에-백업한-파일이-저장된-폴더만-삭제
백업 폴더 삭제

따라서 반드시 생성한 백업용 폴더로 이동한 뒤 우측 상단에 있는 점 세 개(더 보기) 아이콘을 통해 '기기 폴더 삭제'를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만약 실수로 위의 여유 공간 확보 버튼을 클릭했더라도 Google 포토를 통해 구글 드라이브와 동기화된 기본 폴더(카메라) 안의 내용은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백업된 파일 확인 및 다운로드

 

이제부터는 Google 포토 앱에서 백업을 활성화한 폴더에 대해 구글 드라이브로 자동 동기화가 이루어지게 됩니다. 따라서 해당 앱을 설치할 수 있는 모바일 기기 또는 구글 계정으로 로그인된 PC를 통해 언제든지 백업된 사진을 확인하거나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PC에서-Google-포토-웹-사이트로-접속하면-백업된-파일-확인-및-다운로드-가능
Google 포토 PC에서 접속

따라서 백업된 파일 관리 시에는 모바일 앱 보다 PC 버전으로 접속하는 것이 활용도가 높습니다. Google 포토(https://photos.google.com/) 웹 사이트로 이동한 뒤 좌측 사이드바에 있는 탐색 탭을 클릭합니다. 화면 하단에 있는 최근 추가, 셀카, 스크린샷 등의 다양한 카테고리를 통해 보관된 파일을 쉽게 검색할 수 있습니다.

 

 

 

또한 새 모바일 기기로 변경하거나 다른 장치에서 구글 드라이브에 동기화된 파일의 다운로드를 원할 경우에는 PC에서 해당 사이트에 접속한 뒤 모바일 기기를 PC와 연결해서 복사하는 방법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참고사항

 

이 포스팅에서는 Google 포토를 통해 핸드폰에 저장된 소중한 사진 및 동영상을 구글 드라이브에 백업한 뒤 기기 내의 저장 공간을 확보하는 방법에 대해 다뤘습니다.

 

Google 포토의 백업 및 동기화가 활성화된 상태에서는 이후 카메라 폴더에 저장된 모든 미디어 파일이 자동으로 동기화되기 때문에 평소에는 비활성화해두고 필요할 때만 백업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멤버십 요금제 상품에 가입한 분들은 'Google One' 앱을 통해 백업된 대용량의 데이터를 보다 쉽게 관리할 수 있으며 구글의 다양한 서비스까지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갤럭시 동기화 설정, 기본 앱 데이터 백업 및 복원 방법"ㅡ삼성 계정.

기기 변경 시 모든 데이터가 초기화되기 때문에 기존 디바이스의 사용자 설정을 동기화하고 필요한 추가 데이터를 백업하게 됩니다. 이는 많은 분들이 특별한 조작 없이도 필요한 데이터를 복

tge-20.tistory.com

 

 

"핸드폰 사진 사이즈 변경으로 용량 줄이는 방법"ㅡ용량의 변화 이유.

소장하고 싶은 장면이나 기록이 될만한 무언가를 남겨놓고 싶을 때 가장 편리한 방법은 바로 핸드폰 카메라 촬영입니다. 셀카의 용도로 사용하는 분들도 적지 않은데 핸드폰의 성능이 계속 좋

tge-20.tistory.com

 

 

"핸드폰 저장공간 부족할 때 확실한 해결 방법"ㅡ갤럭시 휴지통 체크.

디바이스의 성능이 계속 향상되면서 자연스럽게 핸드폰이 처리할 수 있는 범위도 확대되고 있습니다. 우리가 사용하는 핸드폰이 넉넉한 용량을 가졌다고는 하지만 하루 종일 손에 쥐고 있는 만

tge-20.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