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핸드폰 화면 꺼짐 방지 설정 방법 총정리!"ㅡ안드로이드 갤럭시.

금을캐는사냥꾼 2021. 11. 25.

 

핸드폰에는 기본적으로 화면이 꺼짐을 위한 대기 시간이 존재합니다. 해당 시간이 지나면 디스플레이 화면이 자동으로 종료되기 때문에 그럴 때마다 다시 터치해서 화면을 켜는 것도 번거롭습니다. 오늘은 갤럭시 디바이스를 기준으로 다양한 상황에서 핸드폰 화면 꺼짐을 방지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화면 꺼짐이 설정된 이유
  • 화면 꺼짐 방지 설정 방법
  • 참고사항 (2022년 11월 15일 수정)

 

 

#화면 꺼짐이 설정된 이유

 

어느 순간부터 화면에 잔상(번인 현상)이 생기는 것을 경험해 보셨을 겁니다. 이는 같은 화면이 오랜 시간 반복될 경우 디스플레이 패널에 포함된 발광소자의 일부가 망가지기 때문입니다. (고장 난 형광등의 양쪽이 까맣게 열화 된 것과 같은 원리)

 

따라서 화면 자동 꺼짐 기능을 통해 무분별한 LED 발광을 제한시킬 수 있으며 나아가 배터리 최적화까지 기대할 수 있기 때문에 사용자의 선택이 아닌 기본 설정으로 적용됩니다.

 

 

 

#화면 꺼짐 방지 방법

 

이 섹션에서는 총 4가지 화면 꺼짐 방지 방법을 제시합니다.

 

[1] 자동 꺼짐 시간 변경

 

갤럭시에는 화면의 자동 꺼짐 시간을 변경할 수 있도록 별도로 만들어 두었지만 개인 정보 보호 및 배터리 방전 등의 문제로 무제한으로 지정할 수는 없게 되어있습니다.

 

설정-앱을-실행해서-디스플레이-메뉴로-들어간-뒤-화면-자동-꺼짐-시간-변경
화면 자동 꺼짐 시간 변경

그래도 가장 기본적인 방법이며 설정 앱의 '디스플레이' 메뉴에서 최대 10분까지 화면 꺼짐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다음 행동으로 이어지는 평균 시간인  30초를 적용 중이지만 각자 사용 습관에 맞게 설정하시면 됩니다. 뉴스 기사를 자주 읽거나 평소에 다른 생각을 자주 하는 분들에게 15초 설정은 추천하지 않습니다.

 

 

 

[2] 사용 중 화면 꺼짐 방지

 

'유용한 기능' 메뉴로 들어가면 '모션 및 제스처'가 있습니다.

 

핸드폰-사용-중-화면-꺼짐을-방지하기-위해-모션-및-제스처-메뉴로-들어가서-스마트-스테이-및-집어-들어서-켜기-기능-활성화
스마트 스테이

'스마트 스테이' 기능을 활성화하면 전면 카메라가 사물을 인식하기 때문에 사용자가 화면을 보고 있는 동안은 화면이 꺼지지 않습니다. 하지만 전면 카메라에서 일정 거리 이상 얼굴이 멀어질 경우 [1]의 설정 시간 후 화면이 꺼지게 됩니다.(안드로이드 버전에 따라 '스마트 스테이' 또는 '사용 중일 때 화면을 켠 채로 유지'로 명칭은 다를 수 있습니다.)

 

 

 

여기서 추가로 적용할 수 있는 '집어 들어서 켜기' 기능은 핸드폰을 손에 들게 됨과 동시에 자동으로 화면이 켜지는 것을 말하며 상황에 따라 굉장히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3] 충전 중 화면 꺼짐 방지

 

설정 앱에서 '개발자 옵션' 메뉴를 선택하면 '화면 켜짐 상태 유지' 항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해당 항목을 활성화하면 충전 중 직접 화면을 끄지 않는 이상 화면 켜짐을 게속 유지할 수 있습니다.

 

설정-앱의-개발자-옵션-메뉴로-들어가서-화면-켜짐-상태-유지-기능을-활성화하면-충전하는-동안에는-화면이-꺼지지-않습니다.
화면 켜짐 상태 유지

'화면 켜짐 상태 유지'는 충전기를 연결한 채 장시간 모바일 게임을 즐기는 분들에게 반드시 필요한 설정이지만 추후 배터리 발열 문제가 추가되는 만큼 선택 사항으로 알아두시면 좋겠습니다.

 

위에서 말한 '개발자 옵션'은 기본적으로 비활성화되어 있습니다. 필요한 경우 아래 링크의 #개발자 옵션 생성하기 섹션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핸드폰 느려졌을때 속도 향상 시키는 방법"ㅡ개발자 옵션 모드.

저는 요즘도 이틀에 한번씩은 오래된 습관처럼 재부팅을 시켜주고 있는데 어떤 기계던지 사용하다 보면 처음보다 성능이 저하된 듯한 느낌을 받는 것이 사실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안드로이드

tge-20.tistory.com

 

 

 

[4] 항상 화면 켜짐 유지

 

지금까지 소개한 설정을 모두 적용한다면 핸드폰 전면 카메라가 사용자의 얼굴을 인식하거나 충전기를 연결한 상태에서는 절대 화면이 꺼지지 않습니다. 

 

어떠한-상황에서도-화면-켜짐을-항시-유지하려면-플레이-스토어에서-Screen-On-앱-설치
Screen ON

하지만 충전기를 연결할 수 없는 상황에서 핸드폰으로 검색한 레시피를 보며 요리하거나 태블릿 PC에 저장해놓은 악보로 피아노를 연주하는 경우에는 전면 카메라에 얼굴을 인식시킬 수 없기 때문에 다른 방법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플레이 스토어를 통해 'Screen ON' 앱을 설치하고 '다른 앱 위에 표시 권한'을 허용한 뒤 '항상 켜짐'을 활성화하면 어떠한 상황에서도 화면을 켜진 상태로 유지할 수 있습니다.

 

 

 

#참고사항

 

이 포스팅에서는 다양한 상황에서 갤럭시 디바이스의 화면 꺼짐을 방지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다뤘습니다.

 

Screen On은 가벼운 용량의 앱으로 리소스 걱정 없이 사용하실 수 있지만 반드시 서두에서 설명했던 화면 꺼짐 기능이 설정된 이유를 염두에 두고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핸드폰 화면 잔상 유무 확인 방법"ㅡ번인 테스트모드.

이번 포스팅에서는 안드로이드 갤럭시 기준으로 핸드폰 화면에 잔상이 생기거나 겹쳐 보이는 번인 현상(Screen Burn-in)의 유무를 간단히 확인할 수 있는 방법과 번인 현상을 최소화 시킬 수 있는

tge-20.tistory.com

 

 

"핸드폰을 스마트하게 사용하는 방법"ㅡ갤럭시 화면 분할, 도구 모음.

현재 대한민국은 스마트폰과 인터넷의 보급률이 각각 96%, 99%로 일반인들의 통신 접근성이 매우 원활하게 구축됐습니다. 그로 인해 하루 중 밥숟가락보다 핸드폰을 더 오래 들고 살게 됐는데

tge-20.tistory.com

 

 

"핸드폰 화면 캡처가 불가능할 때 해결 방법! No 루팅"ㅡscrspy 툴.

개인정보를 비롯한 갤럭시 보안정책에 따라 화면을 캡처할 수 없는 상황이 발생합니다. 이번 포스팅은 scrspy 툴을 사용하여 미러링을 통해 USB로 연결된 컴퓨터에서 핸드폰 화면을 저장할 수

tge-20.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