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신저 앱이 발달하면서 문자 메시지 서비스는 잘 이용하지 않게 됐지만 국외 서비스 이용 시 정보 등록 또는 결제에 필요한 인증 문자 수신 시 필요하기 때문에 여전히 중요합니다. 오늘은 해외 인증 문자 수신 불가 및 특정 번호의 MMS 첨부 내용이 열리지 않을 때 해결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MMS 수신 및 첨부 내용 확인 불가
- 스팸 설정 해제 방법
- 스미싱 의심 내역 확인
- 부가서비스 가입 해지
- 참고사항
#MMS 수신 및 첨부 내용 확인 불가
문자, 기호, 숫자 등으로만 전송했던 SMS(Short Message Service), LMS(Long Message Service)와 여기에 추가로 동영상, 사진, 음악 등의 파일까지 함께 전송할 수 있는 MMS(Multi-media Message Service)가 있습니다.
기존 문자메시지보다 비교적 큰 용량을 차지하는 MMS는 수신 시 첨부 내용을 다운로드하도록 기본 설정되어 있지만 위처럼 제한해놓은 경우 문자를 수신했음에도 열람하지 못하는 상황이 발생합니다.
따라서 메시지 앱을 실행하고 우측 상단의 점 세 개(더 보기)를 클릭한 뒤 '추가 설정' > '멀티미디어 메시지(MMS)' 선택 후 콘텐츠 제한 설정을 '제한 안 함'으로 변경해서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와이파이에 연결된 경우 간혹 해당 문제가 발생하기 때문에 모바일 데이터로 변경 후 확인하는 방법도 적용해 볼 수 있습니다.
#스팸 설정 해제 방법
특정 번호로부터 발송되는 문자 메시지를 수신할 수 없는 경우 스팸 전화에 대응하기 위한 수신 거부 설정에 해당 번호가 포함됐을 가능성이 큽니다.
개인 핸드폰 번호의 광고성 메시지를 제외한 대부분은 15XX, 070 등으로 시작하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해당 번호로 시작하는 목록 전체를 차단하고 있습니다.
메시지 앱을 실행해서 우측 상단의 점 세 개(더 보기) 메뉴를 누른 뒤 '번호 및 메시지 차단'을 선택하고 차단 항목 우측에 있는 제외 표시를 눌러줍니다.
만약 목록을 일일이 확인하기 어려운 경우에는 전체 적용 기준을 '입력 내용과 일치'로 변경해서 대체할 수 있습니다.
#스미싱 의심 내역 확인
갤럭시 모델에는 앞서 다뤘던 스팸 문자 차단 기능이 내장되어 있기 때문에 후후, 두 낫 콜과 같은 스팸 방지 앱을 추가로 사용하더라도 수신되는 전화의 차단 기능만 적용할 수 있습니다.
매시간 변화하는 스팸 문자에 완벽히 대응할 수는 없지만 이 앱을 사용해야만 하는 이유는 명확합니다. 바로 문자 메시지 수신 불가를 유발하는 스미싱 의심 결과를 탐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문자 메시지와 피싱(Phising)의 합성어인 스미싱은 무료 쿠폰 제공 또는 당첨을 가장해서 첨부된 링크를 클릭하도록 유도하여 기기에 악성코드를 설치합니다. 또한 트래픽이나 문자의 정상적인 수신을 방해하고 중간에서 가로채는 역할을 하기도 합니다.
따라서 현재 스팸 방지 앱을 사용 중인 분들은 '스미싱 탐지' 기능을 통해 출처를 알 수 없는 곳에서 수신된 링크에 접속한 기록이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만약 해당 내역이 확인된 경우 반드시 아래의 링크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부가서비스 가입 해지
해외 사이트 이용 시 회원 가입 또는 본인 인증을 위한 문자 메시지가 수신되지 않는 상황을 겪어보셨을 겁니다. 이때 아무리 재전송 버튼을 눌러봐도 기기는 조용합니다.
이전 섹션에서 스미싱이 의심되는 앱과 스팸으로 등록된 번호가 없는 것을 확인했지만 여전히 해외 인증 문자를 수신할 수 없다면 통신사에서 제공하는 특정 부가 서비스를 사용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사용하고 계시는 통신사 앱에 접속한 뒤 '부가서비스 조회/변경' 메뉴로 이동해서 현재 가입된 내역을 확인합니다.
만약 전화 수신이 필요한 인증에 해당한다면 국외에서 발신된 통화 내역을 모두 스팸으로 처리하는 '국제전화 수신차단 서비스'를 해지함으로써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서비스 명칭은 통신사마다 조금씩 다를 수 있습니다.)
또한 갤럭시 메시지 앱에서 설정한 스팸 해제와는 별개로 '스팸 차단', '정보제공사업자 번호 차단' 부가 서비스 이용 시 관련된 국내 메시지도 수신할 수 없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참고사항
이 포스팅에서는 해외에서 발송되는 인증 문자가 계속해서 수신되지 않거나 수신된 MMS의 첨부 내용을 확인할 수 없는 경우 해결 방법에 대해 다뤘습니다.
가입된 부가 서비스를 확인하고 해제를 진행할 수 있는 여건을 갖추지 못한 분들은 각 통신사의 고객센터를 통해서도 해결할 수 있으며 고객센터 대표 번호는 아래의 링크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