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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핸드폰 안테나 안뜸 문제의 원인 및 조치 방법"ㅡ갤럭시 서비스 불가.

금을캐는사냥꾼 2022. 5. 8.

 

화면과 키 패드가 분리된 단말기를 사용하던 시절에는 커다란 안테나가 있었음에도 서비스가 제한되는 일이 빈번했습니다. 이제는 카메라 패널 근처에 내장된 여러 개의 고감도 안테나와 전국적인 통신망 확대로 인해 쾌적한 통신 환경이 구축됐지만 간혹 서비스 불가 지역으로 표시되는 상황을 겪을 수 있습니다. 오늘은 해당 문제의 원인을 확인하는 방법과 조치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문제의 원인 찾기
  • USIM 카드 재장착 방법
  • APN 값 초기화 및 내 지역 통신 상태 확인
  • 기저대역 버전 확인
  • 참고사항

 

 

#문제의 원인 찾기

 

일반적으로 안테나가 뜨지 않음과 동시에 이용할 수 있는 모든 서비스가 제한되고 긴급 전화만 연결할 수 있는 상황은 아래의 2가지 경우에 발생합니다.

 

갤럭시-상태-표시줄에-안테나가-뜨지-않고-서비스-불가-아이콘이-생성된-것을-확인
서비스 불가

  1. 새로 구입한 스마트폰에 기존 유심을 옮겨서 사용
  2. 해외여행으로 인한 로밍 서비스 이용 후 발생

 

물론 일시적인 오류일 수도 있지만 우리의 생활 반경에 신호가 불안정한 구역은 거의 존재하지 않는다고 가정했을 때 APN 값에 문제가 생겼을 가능성이 가장 큽니다.

 

 

APN(Access Point Name)

 

APN은 기기에 등록된 통신사의 모바일 네트워크 이름을 말하며 이는 단말기를 네트워크에 연결하고 데이터 통신에 필요한 대상 및 목적을 지정할 때 사용됩니다.

 

분실 신고가 접수된 단말기가 아니며 정상적으로 등록된 유심 카드가 장착된 상황이라면 모든 서비스를 이용함에 문제가 없어야 합니다.

 

하지만 평소 잘 사용하던 단말기에서 해당 문제가 발생한 경우에는 유심 카드를 분리해서 재장착한 뒤 APN 초기화를 통해 오류 값을 삭제할 필요가 있습니다.

 

 

 

#USIM 카드 재장착 방법

 

우선 기지국에서 보내는 신호를 내 단말기에서 정상적으로 수신하지 못할 경우를 확인하기 위해 유심 카드를 재장착 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핸드폰의 전원을 끈 뒤 아래의 순서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하지만 전자기기를 만지는 것에 익숙하지 않은 분들은 해당 섹션을 건너뛰는 것을 추천합니다.

 

갤럭시-모델의-유심-카드-슬롯-오픈-및-장착-방법-화면
출처 삼성전자 서비스

일반적으로 유심 카드 슬롯은 단말기 상단 좌측에 위치해 있지만 그렇지 않은 모델도 있기 때문에 마이크 수신 홀과 혼동하지 않도록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재장착 후에도 달라진 부분이 없다면 다음 섹션을 진행하시면 됩니다.

 

 

 

 

 

#APN 값 초기화 및 내 지역 통신 상태 확인

 

[1]

 

설정 앱을 실행하고 '연결' 메뉴로 들어갑니다.

 

갤럭시-설정-앱을-실행하고-모바일-네트워크-액세스-포인트-이름-순서로-클릭
액세스 포인트 이름

다음으로 '모바일 네트워크'> '액세스 포인트 이름' 순서로 클릭합니다.

 

 

 

[2]

 

우측 상단에 있는 점 세 개(더 보기) 메뉴의 '기본 설정으로 초기화' 항목을 선택해서 오류가 발생한 값과 추가로 생성된 값 등 기존의 모든 설정을 초기화합니다.

 

우측-상단의-더-보기-메뉴를-클릭한-뒤-APN-설정을-기본으로-초기화
APN 설정 초기화

이후 핸드폰을 재부팅한 뒤 상태 표시줄에서 안테나 생성 여부를 확인합니다.

 

 

 

[3]

 

특정 지역의 통신사 서비스 망에 혼선이 발생했을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기 때문에 통신사의 고객센터를 통해 실시간 전파 상태를 확인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타 통신사 핸드폰 및 유선전화 이용 시 동일 통신사 핸드폰 이용 시
SKT 1599-0011 지역번호 없이 114
KT 1588-0010
LGU+ 1544-0010

이때 타 통신사 기기 및 유선전화를 이용할 경우 소액의 통화 요금이 청구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기저대역 버전 확인

 

이동 통신에서 필요한 데이터를 먼 거리로 보내기 위해서는 고주파로의 변조가 필요합니다. 변조가 이루어지기 전 데이터가 원래 가지고 있는 저주파수를 기저대역(Baseband)이라고 합니다.

 

갤럭시-설정-앱을-실행해서-휴대전화-정보-소프트웨어-정보-순서로-클릭한-뒤-기저대역-버전이-알-수-없음으로-표시되는지-확인
기저대역 버전

위에서 확인한 기저대역 버전이 '알 수 없음'으로 표시된다면 통신을 담당하는 내부 칩에서 문제가 발생한 것이며 이 경우 데이터를 받을 수도, 보낼 수도 없기 때문에 안테나가 뜨지 않게 됩니다.

 

따라서 해당 문제가 발생한 분들은 빠른 시일 내로 서비스 센터에 방문해서 엔지니어의 점검을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참고사항

 

이 포스팅에서는 핸드폰 상태 표시줄에 안테나가 뜨지 않고 서비스 불가 아이콘이 표시되는 경우 문제의 원인 확인 및 조치 방법에 대해 다뤘습니다. 이 포스팅은 안드로이드 7 이상의 OS를 기준으로 작성했습니다.

 

유심 재장착 후 한 번에 인식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2~ 3회 정도 반복해서 재부팅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핸드폰을 떨어트렸거나 외부에 충격을 받은 후부터 해당 문제가 발생했다면 이 포스팅의 내용과는 무관하게 내부 부품이 손상됐을 가능성이 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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