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갤럭시 앱 캐시 삭제 및 안드로이드 캐시 일괄 삭제 방법"ㅡ리커버리 모드.

금을캐는사냥꾼 2022. 3. 24.

 

자주 접속하는 앱의 명령어가 포함된 캐시는 적은 용량으로도 빠르게 데이터에 접근할 수 있는 메모리 장치를 말합니다. 해당 메모리는 핸드폰 구성에 필요한 안드로이드 시스템에도 존재하기 때문에 많아질수록 저장 공간은 부족해집니다. 오늘은 앱 캐시를 삭제하고 리커버리 모드를 통해 시스템 캐시를 삭제해서 핸드폰 용량을 확보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 캐시 삭제하면 어떻게 되나요?
  • 앱 캐시 삭제 TIP
  • 안드로이드 시스템 캐시 삭제 방법
  • 참고사항

 

 

#캐시 삭제하면 어떻게 되나요?

 

캐시는 자동 로그인 정보 및 지난 방문 기록 등이 포함된 명령의 저장 또는 저장된 공간을 말하며 앱의 사용 빈도와 비례합니다. 따라서 장기간에 걸친 사용으로 느려진 기기를 청소한다는 개념으로 적용할 수 있습니다.

 

캐시 삭제는 데이터나 해당 앱의 삭제와는 전혀 관계가 없습니다. 앱에서 필요로 하는 위치 정보, 접속에 따른 미리 보기 이미지 다운로드 등의 임시 저장 결과만 여기에 해당되기 때문에 오히려 자주 삭제할수록 좋습니다. (삭제해도 앱 사용 시 최소한의 캐시는 다시 생성되기 시작합니다.)

 

따라서 캐시 삭제는 일시적으로나마 핸드폰의 저장 공간을 확보할 수 있는 안전한 방법입니다.

 

 

 

#앱 캐시 삭제 TIP

 

[1]

 

일반적으로 캐시 삭제 시 설정 앱의 애플리케이션 메뉴로 이동한 뒤 목록을 스크롤 해서 앱을 찾게 됩니다.

 

갤럭시-설정-앱의-애플리케이션-메뉴로-이동해서-사용-중인-앱-목록을-크기-순-정렬
애플리케이션 크기 순 정렬

여기서 팁을 드리자면 '전체'로 표시된 앱 목록을 '사용 중'으로 변경한 뒤 우측 상단에 있는 점 세 개 버튼을 눌러서 '크기 순 정렬'로 맞춰 놓으면 저장 공간을 많이 차지하는 앱 순서로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시간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2]

 

다음으로 앱을 선택한 뒤 저장 공간 항목에 있는 '캐시 삭제' 버튼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앱-선택-후-저장-공간-항목으로-이동해서-캐시-삭제-버튼-클릭
저장 공간, 캐시 삭제

사용 중 기기를 한 번도 청소하지 않은 경우 전체적인 앱 캐시 삭제만 진행해도 4~ 5GB의 여유 공간이 생깁니다. 이때 안드로이드 시스템 캐시도 함께 삭제하면 추가적으로 용량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안드로이드 시스템 캐시 삭제

 

[1] 갤럭시 디바이스 별 리커버리 모드 진입 방법

 

리커버리 모드는 시스템 오류 발생 시 문제 해결을 위한 도구가 내장된 기능을 말하며 기기 초기화, 안드로이드 시스템 캐시 삭제 등을 적용할 때 사용됩니다.

 

일반적으로 서비스 센터의 엔지니어들이 해당 모드를 사용해서 고객의 디바이스를 진단합니다.

 

·홈 버튼이 있는 경우 → 볼륨 업 + 홈 + 전원
·홈 버튼이 없고 빅스비 버튼만 있는 경우 볼륨 업 + 빅스비 + 전원
·홈 버튼과 빅스비 버튼 둘 다 없는 경우 볼륨 업 + 전원

 

기기 별로 리커버리 모드에 진입하는 방법이 다르기 때문에 우선 핸드폰 전원을 끈 뒤 나에게 맞는 키를 5초 이상 입력해 주시면 됩니다.

 

 

 

[2] 리커버리 모드 진입

 

아래는 갤럭시 S8의 화면이며 볼륨 업 + 빅스비 + 전원 버튼을 통해 리커버리 모드에 진입했습니다.

 

리커버리-모드에-진입한-뒤-Wipe-cache-partition-항목-선택-후-동의
Wipe cache partition

정상적으로 버튼이 입력되면 시스템 업그레이드 메시지가 표시되며 잠시 후 '명령어 없음'으로 바뀐 뒤 위의 화면으로 진입합니다.

 

 

 

리커버리 모드에서는 볼륨 버튼이 항목 이동을, 전원 버튼이 선택을 담당합니다. 해당 버튼을 이용해서 'Wipe cache partition'> 'Yes' 순서로 선택하면 화면 하단에서 삭제되는 캐시 로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기기 재시작

 

안드로이드-시스템-캐시-삭제-완료-후-Reboot-system-now-항목을-선택
Reboot system now

시스템 캐시 삭제는 10여 초 안에 완료됩니다. 이후 다시 첫 화면에 있는 'Reboot system now' 항목을 선택하면 기존의 홈 화면이 표시되도록 기기가 재시작됩니다.

 

 

 

#참고사항

 

이 포스팅에서는 기기의 저장 공간을 확보하기 위한 앱 캐시 삭제와 디바이스 케어 기능으로는 삭제할 수 없는 안드로이드 시스템 캐시를 리커버리 모드에서 삭제하는 방법에 대해 다뤘습니다.

 

만약 안드로이드 11(ONE UI 3.0) 이상의 디바이스를 사용 중이라면 리커버리 모드에 진입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이 경우 기기를 PC에 연결한 상태(미러링)에서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핸드폰 저장공간 부족할 때 확실한 해결 방법"ㅡ갤럭시 휴지통 체크.

디바이스의 성능이 계속 향상되면서 자연스럽게 핸드폰이 처리할 수 있는 범위도 확대되고 있습니다. 우리가 사용하는 핸드폰이 넉넉한 용량을 가졌다고는 하지만 하루 종일 손에 쥐고 있는 만

tge-20.tistory.com

 

 

"오래 사용한 핸드폰이 느려졌을때 해결방법"ㅡ갤럭시 전체 초기화.

핸드폰 느려짐의 원인은 다양하지만 계속된 OS 업데이트와 무분별한 저장공간 사용 등이 주된 원인이 됩니다. 결국 처음의 깨끗한 상태로 되돌리는 처방이 필요할 수 있는데 오늘은 안드로이드

tge-20.tistory.com

 

 

"핸드폰 느려졌을때 속도 향상 시키는 방법"ㅡ개발자 옵션 모드.

어떤 기계던지 사용하다 보면 처음보다 성능이 저하된 듯한 느낌을 받는 것이 사실이기 때문에 저는 요즘에도 이틀에 한 번씩은 습관처럼 핸드폰을 재부팅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안드로이드를

tge-20.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