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기기 사용 시 웹 페이지에 적용된 글자 크기가 너무 작아서 읽기 어려운 경우가 있습니다. 이는 모바일 편의성이 배제된 웹 사이트 접속 시 주로 발생하며 대부분 PC 환경에 최적화된 사이트들이 해당됩니다. 오늘은 갤럭시를 기준으로 접속하는 웹 페이지의 글자 및 화면 크기를 조절할 수 있는 몇 가지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웹 페이지 확대 및 축소
- 돋보기 창 활성화
- 화면 확대 도구 강화
- 참고사항
#웹 페이지 확대 및 축소
갤럭시 기본 브라우저인 삼성 인터넷 앱을 실행하고 우측 하단에 있는 더 보기 아이콘을 통해 '인터넷 설정'으로 이동합니다. '웹 페이지 보기 및 스크롤 방식' 메뉴의 확대/축소 제어 기능을 활성화한 뒤 손가락 두 개로 화면을 움직이면 웹 페이지의 비율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손가락 사이를 벌리면 확대, 좁히면 축소)
또한 '웹 페이지 글자 크기' 항목을 통해 작은 글자도 사용자의 편의에 맞게 조절할 수 있기 때문에 해당 웹 사이트의 구성과 관계없이 기기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해당 기능을 알고 계시지만 특정 페이지와 앱 화면에는 적용되지 않는 단점 또한 존재하므로 이 경우에는 별도의 설정이 필요합니다.
#돋보기 창 활성화
이번에는 갤럭시의 설정 앱을 실행해서 '접근성'> '시인성 향상' 순서로 이동한 뒤 '돋보기 창' 기능을 활성화합니다. 활성화 즉시 화면에 네모난 박스가 출력되며 해당 박스 안에 포함된 화면을 확대해서 볼 수 있기 때문에 작은 글씨로 빼곡히 적힌 보험 보장 내용 또는 가입 약관 등을 확인할 때 유용합니다.
이때 '수평 포커스 잠금'을 사용하면 대각선 방향의 움직임을 무시할 수 있기 때문에 훨씬 자연스러운 화면 스크롤이 가능해지며 우측 하단에 있는 사람 모양(접근성) 아이콘을 누르면 돋보기 창을 켜고 끌 수 있습니다.
해당 박스 상단에 위치한 크기 조정 버튼을 통해 추가적인 확대/축소가 가능하지만 돋보기 창 안에 위치한 부분에만 적용할 수 있다는 점은 조금 답답할 수 있습니다.
#화면 확대 도구 강화
핸드폰 전체 화면에 확대 기능을 적용하고 싶다면 강화된 도구를 사용하시면 됩니다. 시인성 향상> 확대 메뉴로 이동해서 '화면을 세 번 눌러 확대', '버튼을 눌러 확대' 항목을 모두 활성화하면 접근성 기능을 강화해서 화면 전체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
이제부터는 화면을 세 번 누르거나 접근성 버튼을 누르면 화면 전체에 주황색 선으로 된 박스가 표시되며 이때 화면을 손가락으로 누른 상태로 이동하는 위치를 확대해서 볼 수 있습니다.
해당 기능은 유튜브 또는 넷플릭스 등에서 콘텐츠 시청 시 해당 영상을 일정 비율 이상으로 확대할 수 있으며 마찬가지로 접근성 아이콘을 통해 비활성화가 가능합니다.
#참고사항
이 포스팅에서는 핸드폰 사용 시 웹 페이지의 글자 또는 앱 화면이 작은 경우 적용할 수 있는 갤럭시의 몇 가지 화면 확대 기능에 대해 다뤘습니다.
돋보기 창과 확대 강화 도구에서는 모두 접근성 버튼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해당 기능을 중복해서 적용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하나씩 사용해 보시고 본인에게 맞는 기능만 적용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현재 최근 앱 보기, 홈으로 이동, 뒤로 가기 버튼이 포함된 내비게이션 바를 화면 제스처 방식으로 사용하고 있는 경우 확대 기능 활성화와 함께 다시 내비게이션 바로 변경되는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