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핸드폰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오류의 원인과 해결 방법"ㅡ갤럭시.

금을캐는사냥꾼 2022. 6. 24.

 

소프트웨어를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함으로써 핸드폰 사용 중 발생하는 크고 작은 오류로부터 벗어날 수 있으며 무엇보다 보안 문제를 예방할 수 있는 매우 중요한 수단으로 적용됩니다. 오늘은 갤럭시 디바이스에서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진행할 수 없는 경우를 확인하고 그에 따른 해결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원인 1. 저장 공간 부족
  • 원인 2. 외부적인 문제
  •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방법(추천)
  • 참고사항

 

 

#원인 1. 저장 공간 부족

 

[1] 거의 사용하지 않는 앱 삭제

 

새로운 업데이트를 진행하던 중 정상적으로 완료되지 않았다는 메시지를 확인했거나 디바이스가 업데이트를 스스로 중단했다면 저장 공간이 부족할 가능성이 많습니다.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시 '패치 파일 다운로드'→ '설치'→ '패치 파일 제거' 순서로 진행되기 때문에 최신 업데이트를 기준으로 했을 때 약 3GB 이상의 넉넉한 여유 공간을 확보하는 것이 좋습니다.

 

핸드폰-저장-공간을-확보하기-위해-디바이스-케어-메뉴로-이동해서-최근-거의-사용하지-않는-앱-위주로-삭제
사용하지 않는 앱 삭제

우선 '디바이스 케어' 메뉴로 이동해서 남은 저장 공간을 확인합니다. 저장 공간이 부족할 경우 평소 사용하지 않고 방치된 앱 삭제를 통해 해결할 수 있습니다.

 

만약 어떤 앱을 삭제해야 할지 고민이신 분들은 저장 공간 항목을 클릭해서 최근 거의 사용하지 않는 앱 위주로 선택할 수 있습니다.

 

 

 

[2] 앱 캐시 삭제 및 미디어 데이터 이동

 

'애플리케이션' 메뉴로 이동해서 '사용 중'인 앱만 표시되도록 선택한 뒤 SNS 앱, 리워드 앱, 쇼핑 앱에서 발생한 캐시를 삭제하는 것으로도 상당한 저장 공간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캐시 삭제는 원활한 시스템을 유지하는 방법 중 하나인 만큼 평소에도 주기적으로 관리해 주시면 좋습니다.

 

추가적으로-저장-공간을-확보하기-위해-SNS-앱-리워드-앱-쇼핑-앱-등의-캐시-데이터-삭제
캐시 삭제

또한 업데이트로 설치된 시스템 파일 및 앱으로 인해 가용할 수 있는 저장 공간이 이전보다 감소되기 때문에 핸드폰에 영화 또는 다수의 mp3 파일을 보관하고 있다면 미리 PC로 이동시킬 필요가 있습니다.

 

충분한 용량이 확보된 분들은 업데이트를 다시 진행해 보시기 바랍니다.

 

 

 

#원인 2. 외부적인 문제

 

[1] 메인보드 교체 이력

 

메인 보드 고장 원인으로는 기기에 가해진 충격, 내부로 유입된 액체로 인한 부식 등을 꼽을 수 있지만 오랜 사용으로 인한 노후화도 한 부분을 담당합니다.

 

또한 핸드폰으로 거의 모든 부분을 구현할 수 있게 되면서 과도한 AP(핸드폰 중앙처리장치) 사용이 동반되며 그에 따라 시스템 취약점도 발생하기 때문에 이를 커버하기 위한 주기적인 패치 작업이 이뤄지게 됩니다.

 

 

 

 

간혹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완료한 핸드폰의 메인보드를 교체한 경우 교체 이전에 삼성 계정에 백업해둔 데이터를 가져온 뒤 재차 업데이트를 진행하게 됩니다. 이때 서버에 업로드된 최신 Firmware와 백업한 데이터 사이에서 부분적인 충돌이 발생하기도 하며 해당 문제를 맞이한 대부분은 다시 서비스센터를 예약합니다.

 

이런 경우에는 먼저 디바이스를 초기화하고 안드로이드 시스템을 기본값으로 만든 상태에서 최신 업데이트를 진행한 뒤에 마지막으로 백업한 데이터를 가져오는 순서로 진행하면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오래 사용한 핸드폰이 느려졌을때 해결방법"ㅡ갤럭시 전체 초기화.

핸드폰 느려짐의 원인은 다양하지만 계속된 OS 업데이트와 무분별한 저장공간 사용 등이 주된 원인이 됩니다. 결국 처음의 깨끗한 상태로 되돌리는 처방이 필요할 수 있는데 오늘은 안드로이드

tge-20.tistory.com

 

 

[2] 응급 복구 모드 실행 알림

 

해당 알림은 보통 PC와 연결한 상태에서 업데이트를 진행하던 중 중간에 USB를 제거했거나 PC에서 발생한 오류로 인해 재부팅이 이뤄진 경우 표시됩니다.

 

해당 알림을 확인했다면 프로그램(Odin)을 이용해서 최신 펌웨어를 수동으로 설치해서 해결할 수 있지만 단말기 모델 번호와 이용 중인 통신사를 확인해야 하기 때문에 기계에 익숙하지 않은 분들에게는 권장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Smart Switch PC 버전 설치를 통해 간단히 해결할 수 있습니다. (해당 페이지 하단에 있는 Windows 또는 MAC 중 선택 적용)

 

 

Smart Switch | 앱 & 서비스 | Samsung 대한민국

데이터를 간편하게 전송하고 안전하게 백업하세요. Smart Switch 앱을 사용하면 Android나 다른 디바이스에서 새로운 Samsung Galaxy 디바이스로 콘텐츠를 전송할 수 있습니다.

www.samsung.com

 

업데이트-도중-USB-제거-또는-PC에서-발생한-오류로-인해-재부팅된-경우-Smart-Switch-PC-버전-설치-후-소프트웨어-응급-복구-실행
Smart Switch

핸드폰을 PC와 연결한 상태에서 Smart Switch를 실행하고 우측 상단에 있는 점 세 개(더 보기) 아이콘을 누른 뒤 '소프트웨어 응급 복구 및 초기화' 항목을 선택합니다. 연결된 디바이스에서 업데이트를 실패한 내역이 확인되면 해당 항목 오른쪽에 복구 버튼이 생성됩니다.

 

만약 업데이트 오류가 발생했던 PC로 응급 복구를 진행할 경우 정상적으로 진행되지 않는다면 '복구 코드'를 따로 저장한 뒤 정상적인 다른 PC에 Smart Switch를 설치해서 '복구 코드로 응급 복구하기' 버튼을 통해 해결할 수 있습니다.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방법(추천!)

 

유선 연결을 통해서만 업데이트가 가능했던 시대를 지나 현재는 무선 펌웨어 업그레이드 기술인 FOTA(Firmware Over The Air)의 지원이 보편화되면서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자동 업데이트를 진행할 수 있게 됐습니다.

 

[1] 소프트웨어 자동 다운로드 활성화

 

무선으로 업데이트를 진행하면 다른 장치에서 발생한 오류로 인해 설치가 비정상적으로 종료되는 현상을 막을 수 있고 무엇보다 버튼 하나만 클릭하면 된다는 장점도 있기 때문에 소프트웨어 자동 다운로드를 활성화하는 것이 좋습니다.

 

PC로-연결한-상태로-소프트웨어-업데이트-시-발생하는-오류로-설치가-비정상적으로-종료되는-현상을-막기-위해-와이파이로-자동-다운로드-항목-활성화
Wi-Fi로 자동 다운로드 활성화

위처럼 'Wi-Fi 상태에서 자동 다운로드' 항목을 활성화하면 새로운 업데이트 발견 시 핸드폰을 사용하지 않는 시간에 자동으로 다운로드를 진행하고 해당 다운로드 파일이 준비되면 설치 알림 메시지를 받을 수 있습니다.

 

만약 알림 메시지가 표시되지 않는 경우 '다운로드 및 설치' 항목에서 업데이트를 확인한 뒤 수동으로도 진행이 가능합니다.

 

경우에 따라 와이파이를 이용할 수 없는 상황에서는 모바일 데이터를 통해 다운로드하기 때문에 그로 인해 발생하는 과금을 대비하기 위해 각 통신사별로 무료 시스템 체계를 확립해놨습니다.

 

 

 

SKT는 3GB 이하까지,KT와 LG 유플러스는 용량에 관계없이 업데이트가 가능하지만 사실 정기적인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용량은 몇 백 MB 수준이기 때문에 우려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2] 안전 모드에서 업데이트 진행

 

남아 있는 저장 공간은 충분하지만 반복적인 오류로 인해 소프트웨어 업데이트가 불가능한 경우 안전 모드에 접속한 상태에서 업데이트를 시도해 볼 수 있습니다.

 

안전 모드에서는 시스템 구성에 필요한 최소한의 기능만 실행되며 이는 업데이트 방해하는 요소를 차단할 수 있는 결과로 이어지기 때문에 정상적인 설치가 가능합니다.

 

반복적인-오류로-인해-소프트웨어-업데이트가-불가능한-경우-안전-모드로-접속해서-설치
안전 모드 접속

시스템 종료 메뉴로 이동해서 '전원 끄기' 항목을 2초 이상 누르면 '안전 모드' 버튼 활성화됩니다. 해당 버튼을 누르면 재부팅이 시작되고 곧 홈 화면 좌측 하단에 '안전 모드'라는 글씨가 표시되면 업데이트를 진행하시면 됩니다.(안전 모드를 해제하려면 핸드폰을 다시 재부팅하시면 됩니다.)

 

 

 

#참고사항

 

이 포스팅에서는 갤럭시 기기에서 소프트웨어를 업데이트할 수 없는 상황에 따른 해결 방법과 오류 발생 시 권장되는 업데이트 방법에 대해 다뤘습니다.

 

핸드폰을 최적화하기 위해서는 항상 최신 버전의 소프트웨어를 설치하는 습관이 필요하며 업데이트가 진행될 때마다 보안 정책이 강화되는 관계로 삼성에서는 이전 버전으로 되돌리는 작업(다운그레이드)은 권장하지 않고 있습니다.

 

배터리가 충분하지 않은 디바이스에서 무선 네트워크를 통해 업데이트 진행 시 핸드폰 전원이 꺼지면 시스템 충돌이 일어날 가능성이 많기 때문에 반드시 충전기 USB를 연결한 상태로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알뜰폰 요금제를 이용하는 경우에는 FOTA 업데이트 진행 시 통신사의 모바일 데이터 정책과 무관하게 과금되는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핸드폰에서 특정 사이트 인터넷 접속이 안될 때 해결 방법"ㅡ갤럭시.

예전과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모바일 인터넷 환경이 발달하면서 검색뿐만 아니라 SNS와 연결된 사이트로의 링크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또한 컴퓨터에 국한됐던 현금 이체 및 결제 기능도 보편

tge-20.tistory.com

 

 

"핸드폰 배터리가 빨리 소모되거나 쉽게 방전될 때 대처 방법"ㅡ갤럭시.

평소 핸드폰으로 여러 가지 일을 병행하기 때문에 기기가 오래될수록 배터리가 빨리 소모되는 것은 어쩌면 당연한 결과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구입한지 얼마 안 된 핸드폰에서 배터리 부족 현

tge-20.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