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뱅킹이나 세금 전자납부 시 꼭 필요한 공인인증서, 현재는 공동인증서로 이름이 변경됐지만 항상 핸드폰에 보관하고 사용합니다. 간혹 컴퓨터를 포맷하거나 기간이 만료됐을 경우 핸드폰에 있는 인증서를 복사해야 하는데 오늘은 공인인증서를 컴퓨터로 옮기는 방법 2가지를 알아보겠습니다.
- USB 연결을 통한 이동
- 해당 은행의 인증센터를 통한 이동
- 공동인증서 이동 시 주의사항
#USB 연결을 통한 이동
[1]
컴퓨터에 USB로 연결할 수 있는 상황에서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우선 공인인증서가 저장된 핸드폰의 NPKI 폴더의 위치를 확인해 줍니다.
[2]
Windows '파일 탐색기'를 실행해서 '보기'를 누른 뒤 빨간 박스로 표시한 곳을 눌러줍니다.
'폴더 옵션'의 '보기' 탭을 누른 뒤 '숨김 파일 및 폴더 및 드라이브 표시'에 체크하는데 컴퓨터에 저장된 NPKI 폴더는 보안 폴더로 분류되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숨겨져 있습니다.
[3]
마지막으로 [1]번에서 확인한 핸드폰의 인증서 폴더를 모두 복사해서
내 컴퓨터> C 드라이브> 사용자> 계정> AppData> LocalLow> NPKI 폴더로 이동시켜주시면 됩니다.
#해당 은행의 인증센터를 통한 이동
[1]
공인인증서를 발급받은 은행의 애플리케이션을 이용한 방법입니다.
은행마다 방법은 동일하기 때문에 저는 KB 뱅킹을 사용해서 진행하겠습니다.
앱을 실행한 뒤 우측 상단의 '설정'에 들어가서 '인증/보안'> '인증서 내보내기' 순서로 들어갑니다.
[2]
'PC로 내보내기'를 누른 뒤 인증서의 비밀번호를 입력하면 복사에 필요한 '13자리의 승인번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제 앱을 켜둔 상태에서 은행 홈페이지로 접속합니다.
[3]
국민은행 홈페이지에 접속한 화면입니다.
'인증센터'의 '공동인증서 발급/재발급' 메뉴를 클릭한 뒤 '스마트폰 인증서 복사' 항목에서 화살표 쪽 해당 항목을 눌러줍니다.
[4]
마지막으로 [2]번에서 확인했던 '승인번호 13자리'를 입력하면 PC로 저장이 완료됩니다.
#공동인증서 이동 시 주의사항
오늘 소개한 방법은 인증서를 컴퓨터 → 핸드폰으로 옮기는 것도 가능하기 때문에 굳이 시중에 서비스되고 있는 월 결제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할 필요가 없습니다.
만약 현재 공용 컴퓨터를 사용 중이라면 하드디스크에 저장하는 것은 보안상 굉장히 위험하기 때문에 일회성으로 사용 후 삭제하거나 USB 또는 클라우드에 저장해서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