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법 유통되는 Windows가 정품과 비슷한 가격을 형성하면서 소비자들을 혼란에 빠트리고 있습니다. 일부 비양심적인 소매업체의 위조품 공급과 개인 간의 거래를 통한 위험한 수요가 급증하고 있기 때문에 혹시 내가 구매한 Windows도 가짜일까?라는 고민을 갖고 계신 분들도 있습니다. 오늘은 Windows 라이선스의 정품 구별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비공식 경로로 구입
- DSP (= COEM) 정품 구별 방법
- FPP 정품 구별 방법
- DSP, FPP 공통 확인사항
- ESD 정품 구별 방법
- 참고사항
#비공식 경로로 구입
국내에 정식 유통되는 제품은 아니지만 한글이 지원되는 제품으로 광고하며 개인 거래를 유도하거나 정품 Windows보다 1~ 2만 원 저렴한 가격에 각종 오피스 프로그램까지 함께 제공한다는 특가 패키지로 소비자를 유혹합니다.
해당 경로의 판매자 중에는 기업, 단체 등에서 사용되는 Volume 키를 개인용 인증 키로 속여서 판매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며 이런 제품을 구매한 분들은 일정 기간이 지나면 자동으로 인증이 해제됩니다.
#DSP (=COEM) 정품 구별 방법
COA(Certificate of Authenticity)는 정품 Windows 설치 인증을 위한 라벨을 뜻하며 2021년 2월 이후부터 유통되는 라이선스에는 새롭게 변경된 스티커가 부착되고 있습니다.
COA는 PC 본체 뒷면에 부착되며 여기에 표기된 정보(제조 국가, 바코드, 제조 날짜)의 글씨체 및 바코드의 길이를 토대로 구별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정품 구별을 위한 비교 대상이 없는 경우 우선 제조 국가를 확인하시면 됩니다.
국내에 유통되는 정품 Windows에는 'MADE IN TAIWAN'으로 표기되어 있습니다. 또한 스티커의 좌측 로고 부분과 중앙의 패턴이 뚜렷하며 해당 스티커를 제거했을 때 위와 같이 흔적이 남습니다.
#FPP 정품 구별 방법
[1] 특수 홀로그램 스티커
2020년 6월 이후 생산되고 있는 FPP 패키지의 측면에는 COA 라벨과 함께 정품 인증을 위한 특수 홀로그램 스티커가 부착되어 있습니다. 만약 해당 홀로그램 스티커가 없다면 100% 불법 유통된 제품으로 봐야 합니다.
하지만 최근 정품으로 위장한 불법 FPP에도 홀로그램 스티커가 부착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따라서 공식 인증 업체나 리셀러를 통해 구매하지 않은 경우 해당 스티커를 UV(자외선) 랜턴으로 비췄을 때 나타나는 일련번호로 정품 여부를 알 수 있습니다.
이때 홀로그램 스티커에 일련번호가 나타나지 않는다면 불법 생산된 제품입니다.
[2] 설치 USB
정품 FPP의 설치 USB 손잡이(파란색)에는 기울어짐에 따라 홀로그램이 나타나는 플라스틱이 내장되어 있습니다.
또한 2020년 6월 이후 생산된 FPP에는 32GB로 용량이 증가된 USB가 적용되며 앞면에 표기됐던 Windows 로고가 삭제되었습니다.
#DSP, FPP 공통 확인사항
DSP 패키지의 우측 상단과 FPP 패키지의 우측 하단에는 정품을 인증하는 스티커가 부착되어 있으며 해당 스티커 하단에는 총판 업체의 이름이 표시되어 있어야 합니다.
단, 2019년 이전에 유통된 FPP에는 해당 스티커가 좌측 상단에 부착되어 있으며 총판 업체명도 표기되어 있지 않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DSP 패키지에 부착된 정품 스티커 제거 시 나타나는 패턴을 통해서도 정품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ESD 정품 구별 방법
ESD는 다른 라이선스처럼 실물 패키지가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Windows가 설치되어 있는 PC의 시스템 정보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바탕화면 좌측 하단 검색창에 'Windows 정품 인증' 입력 후 가장 정확한 항목으로 이동합니다. 활성화 항목에서 'Microsoft 계정에 연결된 디지털 라이선스를 사용하여 정품 인증되었습니다' 메시지를 확인하시면 됩니다.
만약 에디션 항목에 Home, Pro가 아닌 Education으로 표기된 경우 Microsoft 공식 홈페이지 이외의 경로를 통해 다운로드한 불법 제품이 설치되어 있을 확률이 높습니다.
#참고사항
이 포스팅에서는 구매한 Windows의 정품 여부를 구별할 수 있는 방법으로 3개의 라이선스(DSP, FPP, ESD)의 확인사항을 다뤘습니다.
Microsoft에서 공식 인증된 국내 브랜드 제조사를 통해 PC, 노트북, 태블릿 등의 디바이스를 구입할 때 적용되는 OEM은 애초에 정품 Windows가 설치 후 출고되기 때문에 별도의 확인 절차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