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여 년 전만 해도 공식 판매점을 통해 컴퓨터를 구입할 경우 필수 유틸리티, 각종 오피스 프로그램, Windows 설치를 서비스로 제공했습니다. 그런 이유에서인지 운영 체제를 구입해서 사용하기 싫었던 분들이 최저가 패키지를 찾기 시작하며 다양한 문제를 떠안기도 합니다. 오늘은 정품 Windows를 사용해야 하는 이유와 구입 방법까지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 사용자의 인식
- 정품 Windows가 2만 원?
- 좀비 PC
- 정품 구매 시 확인사항
- 참고사항
#사용자의 인식
'컴퓨터 구입하면 당연히 무료로 설치해 주는 거 아니야?'라는 인식이 강했던 시절, 그렇게 설치된 Windows는 정식 OEM 라이선스가 아닌 판매점에서 불법적인 루트로 제작한 버전이었습니다.
구매해야 할 제품을 무료로 제공받았다면 '혹시 문제가 있는 제품은 아닐까?라는 생각이 앞서야 했지만 저 역시 그러지 못했던 기억이 있습니다. 요즘은 이러한 무료 설치 서비스가 많이 사라졌기 때문에 어쩌면 다행이라는 생각을 해봅니다.
이제는 컴퓨터가 엄청난 정보를 저장하고 공유하는 용도로 사용되기 때문에 단순히 가전제품으로 치부되던 과거의 인식과는 달리 정품 운영 체제 사용의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습니다.
#정품 Windows가 2만 원?
Windows 10 정품 패키지(FPP)는 현재 16~20만 원 선에서 판매되고 있지만 소셜 마켓 또는 오픈 마켓에 검색하면 단돈 2만 원에 판매한다는 게시물들을 볼 수 있습니다.
해당 게시물들은 정식 설치 USB를 판매하는 것이 아닌 이메일이나 문자를 통해 인증 키를 전송하는 방식입니다. 해외 단체에서 대량으로 구입한 Windows 인증 키(Volume) 또는 GDP가 낮은 국가의 라이선스를 불법적인 루트로 획득해서 판매하기 때문에 저런 가격이 가능합니다.
국내 유통 제품은 아니지만 한글을 지원하는 Windows Retail 키를 판매하고 있다는 곳도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어떻게 됐던 인증만 가능하면 정품은 아니어도 괜찮다고 생각하시겠지만 얼마 지나지 않아 인증은 저절로 해제되고 사용중지 상태에 놓이게 됩니다.
Retail - 1대의 PC에서만 사용할 수 있는 개인용 키
Volume - 기업, 학교 등에서 여러대의 PC에 사용할 수 있는 단체용
구입한 인증 키는 Retail로 둔갑한 Volume 키였으며 해당 단체의 구성원만 사용 가능한 인증 키를 구매한 수 천명의 동시다발적 인증은 Volume을 초과하며 자연스럽게 인증 오류로 이어지는 결과를 낳게 됩니다.
이후 항의를 위해 해당 판매 글에 접속해 보지만 이미 페이지와 함께 2만 원은 공중에서 사라지게 됩니다. 만약 이와 같은 상황 때문에 Windows를 재구매하고 싶지 않다면 이제부터 20만 원 정도는 아깝지 않다고 생각해야 합니다.
#좀비 PC
불법으로 제작된 패키징에 포함된 설치 USB나 인터넷에 돌아다니는 출처를 알 수 없는 ISO 파일을 통해 Windows를 설치한 경우 해킹에 취약할 수밖에 없습니다.
이렇게 설치된 Windows는 Defender를 포함한 보안 기능을 배제한 채 사용해야 하기 때문에 당연히 보안 관련 업데이트도 적용할 수 없습니다.
때문에 불법 소프트웨어를 사용해서 인증을 시도하거나 인증 키를 별도로 구입해서 적용하는 분들도 있습니다.
하지만 모든 방법을 동원해서 인증이 완료된 PC는 결국 비정상적으로 설치된 Windows로 인해 좀비 PC가 될 준비를 마친 상태가 됩니다. 해커는 백그라운드 작업을 통해 사용자의 모든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수집하며 자연스럽게 시스템 성능 저하의 문제까지 유발합니다.
정품 Windows를 사용하지 않을 경우 악성코드가 퍼진 환경 속에 자신의 정보를 저장하는 셈이며 그것을 노린 누군가에게 고스란히 바치는 것과 같기 때문에 어리석은 선택으로 위험을 감수하지 말아야 합니다.
#정품 구매 시 확인사항
[1] 정품 시세 확인
가품의 가격을 일정 수준 이상으로 올려서 마치 정품을 할인한 가격인 것처럼 판매하기도 하며 정품과 같은 실물 패키지를 보내주기 때문에 믿게 됩니다.
하지만 앞서 말했듯이 Windows FPP는 현재 16만 원~ 20만 원대로 형성되어 있기 때문에 현저히 낮은 가격으로 판매되는 제품은 무조건 선택하지 말아야 합니다.
[2] 공식 리셀러 이용
2020년 6월부터 정품을 인증하는 새로운 홀로그램 스티커가 적용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복제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같은 규격으로 복제한 가품 패키지를 판매하고 있기 때문에 일반 사용자는 점점 구분하기 어려워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Windows 구입 시에는 Microsoft Store 또는 공식 인증된 총판 3사의 정품 판매 리셀러를 통해 구입하는 것이 가장 안전합니다.
[3] 완제품과 조립 PC의 구분
완제품 구입 시 전자제품 공식 판매처(하이마트 등)에서 브랜드 PC를 구입할 경우 정품 OEM Windows가 설치되어 출고되지만 조립 PC를 희망하는 경우 별도로 구입해서 설치해야 합니다.
만약 인터넷이나 전자상가 등을 통해 조립 PC를 구입할 때 추가 옵션으로 선택한 Windows가 현재 정품 시세보다 현저하게 저렴하다면 가품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반드시 Microsoft 공식 인증 마크가 붙은 판매처 또는 공식 리셀러를 통해 구입하시기 바랍니다.
#참고사항
이 포스팅에서는 정품 Windows를 구매해야 하는 이유와 구매 시 확인사항에 대해서 다뤘습니다.
Windows 11의 FPP도 곧 정식 출시를 앞두고 있는 상황에서 국내에서 할인 중인 정품 가격보다 3~ 4만 원 저렴한 해외 직구로 위장된 가품이 등장하고 있습니다.
만약 불법 복제가 의심된 제품을 구입했거나 그로 인해 인증 오류 등의 문제를 겪고 있는 분들은 Microsoft 홈페이지 또는 한국 Microsoft 고객지원 센터(1577-9700)를 통해 도움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