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날 다양한 전자 기기에 GPS 기능이 적용되고 있습니다. 지도 및 내비게이션을 필요로 하는 스마트폰 앱에 위치 정보를 적용하기 위해서도 GPS 기능이 사용되지만 간혹 현재 위치가 누락되는 오류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오늘은 GPS 수신 불량으로 정확한 위치 인식이 안될 경우 대처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GPS 이슈
- 우선 확인 사항
- 보호 케이스 소재 확인
- 위치 정확도 진단
- 참고사항
#GPS 이슈
갤럭시 울트라 S22의 GOS(게임 최적화 서비스) 논란이 채 가시기도 전에 GPS 기능에서도 오류가 발견되면서 그 논란이 가중된 적이 있습니다. 스마트폰을 사용하지 않고 몇 시간 방치하거나 구글 지도를 실행했을 때 GPS가 스스로 동작을 멈추는 오류였고 이는 해당 스마트폰에 적용된 AP 칩(엑시노스 2200)의 문제였던 것으로 확인된 바 있습니다.
엑시노스 2200은 수출용 디바이스에만 적용된 칩이기 때문에 내수용 단말기를 구입한 분들에게 해당될 사항은 없지만 출시된 다른 갤럭시 모델에서도 GPS가 오작동 하는 경우를 심심치 않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메인보드 중앙에 위치한 AP(핸드폰의 CPU)에 구성된 GPS 칩 자체에 결함이 생겼다면 주변에 다른 기능까지도 영향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단순히 수신 불량으로만 치부할 문제는 아닙니다.
따라서 현재 디바이스에서 GPS 기능을 사용 중 내 위치를 정확히 인식하지 못할 경우 이제부터 제시하는 대처 방안을 통해 어디에서 비롯된 문제인지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우선 확인 사항
[1] 위치 정확도 향상
먼저 위치 정확도를 향상시킬 수 있는 방법을 적용해야 합니다. 안드로이드 9 이상의 소프트웨어가 적용된 디바이스에서는 주변에 있는 와이파이 또는 블루투스 장치에 연결하는 것으로 보다 정확한 위치를 수신할 수 있습니다.
해당 기능 사용 시 위치 데이터가 갱신되어 디바이스에 실시간으로 적용되기 때문으로 '생체 인식 및 보안' 메뉴로 이동해서 '정확도 향상'에 표시된 항목을 모두 활성화한 뒤에 현재 상태를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2] 모바일 데이터 사용
높은 건물이 밀집된 지역 또는 복합 건물의 지하 주차장처럼 테이터 망 연결이 불안정한 장소에 머무르고 있다면 경우에 따라 GPS 송수신이 원활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또한 와이파이가 잘 잡히는 곳일수록 GPS 수신이 원활한 것이 일반적이지만 아이러니하게도 와이파이를 이용하고 있을 때 GPS 수신에 어려움을 겪는 경우도 있습니다.
따라서 주변에 방해 요인이 없는 장소로 이동해서 모바일 데이터로 GPS 기능을 켜서 확인합니다. 만약 차량 안에서 내비게이션 앱 이용 시 오류가 발생한 경우에는 운전석 전면 유리 쪽에서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보호 케이스 소재 확인
외부적인 환경에서 비롯된 것이 아니라면 현재 배터리 커버로 사용된 보호 케이스에 의한 문제일 수도 있습니다. 조금 웃긴 이야기지만 보호 케이스에 도금된 크롬 소재가 GPS 신호를 차단해서 성능을 저하시키는 원인이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폴더블 폰을 사용하는 분들에게 종종 나타나는 문제로 잦은 사용으로 인한 모서리 쪽 디스플레이에 번인 현상을 방지할 목적으로 크롬으로 도금된 하드커버 케이스로 교체하면서 발생합니다. 이는 비정품 보호 케이스를 사용하고 있는 경우로써 TPU(폴리우레탄), PC(폴리카보네이트) 소재를 사용하는 정품 케이스와는 큰 차이가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정품 케이스는 레더, 클리어로 구분되며 마찰, 마모에 강하면서도 핸드폰에 송수신되는 전파를 차단하지 않는 위의 소재가 이용됩니다. 또한 디바이스 측면에 위치한 버튼과 이음새 부분의 규격까지 정확히 고려했기 때문에 굳이 하드커버 케이스를 사용하지 않아도 기기 전체를 충분히 보호할 수 있게 됩니다.
모든 비정품 케이스가 GPS 문제를 야기한다고 볼 수는 없지만 신호 전송이 쉽지 않은 소재로 만들어졌다면 당연히 GPS 수신에 취약할 수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정품 보호 케이스를 사용하고 있지 않은 분들은 제거한 상태로 테스트해 보시기 바랍니다.
#위치 정확도 진단
GPS 수신에 방해가 될만한 요인을 모두 제거한 뒤에도 여전히 신호가 정확하지 않다면 삼성 멤버스의 위치 정확도 진단을 통해 GPS 칩의 결함 여부를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삼성 멤버스' 앱을 실행해서 하단에 있는 '도움받기' 메뉴로 이동한 뒤 테스트 항목 중 '위치 정확도'를 선택하면 자동으로 진단이 시작됩니다.
진단 결과 위처럼 '정상'으로 표시된다면 GPS가 사용된 앱 자체의 오류일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대체할 수 있는 다른 앱을 사용하거나 해당 앱을 삭제한 후 재설치해 볼 수 있습니다.(최근에 업데이트된 앱에서 문제가 발견된 경우 하단의 #참고사항 섹션의 링크를 통해 이전 버전의 APK 파일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확인 필요'로 표시된다면 이는 GPS 칩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아 발생한 문제로 빠른 시일 내에 가까운 서비스 센터로 방문해서 점검 받으시기 바랍니다.
#참고사항
이 포스팅에서는 핸드폰의 GPS 기능 사용 중 수신이 불량하거나 정확한 내 위치를 인식하지 못할 때 여러 가지 확인 사항에 대해 다뤘습니다.
스마트폰이 더 가볍고 고성능화된 디바이스로 발전하게 됨에 따라 GPS 정보를 필요로 하는 기능들이 계속해서 추가될 수 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어떤 앱에서 '위치' 기능을 사용 중인지 미리 파악하고 있어야만 GPS 오류가 발생 시 우선 권한이 적용된 앱부터 먼저 검토해 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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